[AWS] 12-month Free Tier 기간 종료 시 처리 방법 (로그인 MFA 인증 불가 대처법 포함)
Your AWS Free Tier expires soon라는 제목으로 메일이 왔다. 내용은 다음과 같았는데,
Read carefully and take action to prevent unwanted charges. The 12-month Free Tier period for your AWS account 478086935277 will expire on March 31, 2022. If no action is taken, your resources will continue to run, and you’ll be automatically billed for any active resources when the 12-month Free Tier period ends. We strongly advise that you sign in and review your AWS Billing & Cost Management Dashboard to locate any active resources on your account that you no longer need. Even if you aren’t using your AWS account or have closed the account, it’s possible that you still have active resources.
Sincerely, |
즉 12개월 짜리 프리 티어가 만료되니 리소스들을 정지해서 불필요한 결제를 사전에 방지하라는 내용으로 보인다.
로그인을 하려고 했는데 MFA 인증 방식으로 되어 있어서(Root-user 기준) sign-in이 되지 않았다. 메일로 진행하는 대체 인증 방식을 선택해도 계정에 저장되어 있는 연락처로 전화가 오지 않아서 결국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했고 미국 쪽 고객 센터에서 연락이 와서 상담사의 도움을 받아 MFA 비활성화를 진행했다. 당연한 얘기지만 전부 영어로 소통해야한다. 간단하게 상황을 설명하니 OTP가 포함된 메일을 보내주어 내가 바로 확인하여 유선상으로 해당 OTP를 다시 불러주면 MFA 비활성화를 해주었다.
이후 AWS에 Sign-In을 한 후 Billing - Bills - Details에서 우측 Expand All 버튼을 눌러 어떤 서비스가 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위 캡쳐를 예로 들면, 현재 CloudWatch와 Elastic File System(EFS)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 검색 탭이나 Alt+S을 입력해서 해당하는 서비스를 입력한 후 리소스를 하나씩 삭제한다.
위 그림은 EFS를 삭제한 후의 상태인데, 제거 전이라면 File systems의 목록에 개별 파일 시스템들이 있을 것이고 Name 컬럼 왼쪽 박스를 선택후 우측의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서 delete 해주면 된다.